ASUS M4N98TD EVO Digital Greentech Field Test Report V 0.9
DionysosJH™2010. 4. 23. 21:28
안녕하세요~*
이번에 상기 모델 중 M4N98TD EVO 의 Field Test를 수행하게 된 DionysosJH™입니다.
우선 Field Test의 기회를 주신 Digital Greentech 관계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부족하나마 Field Test의 결과 보고서를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1. 시작에 앞서
영(0)!
글을 적다보니 좀 장문의 글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하나하나씩 클릭하여 볼 수 있도록 태그 기능을 활용하였습니다. 각 Category 별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하나!
이번 필드테스트의 보고서를 구상하며 가장 먼저 고민했던게 '짧은 시간내에 어떻게 하면좀 더 만족할 수 있는 데이터를 도출하느냐 ' 였습니다. 실지 평일엔 시간이 잘 나지 않았고, 주말을 위주로 총 30시간여를 테스트에 매달렸습니다. 그렇기에 생각만큼의 양질을 갖춘 결과값은 아닌 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가볍게 읽어봐 주시기 바라며, 주관적 견해보다는 객관적 Data들을 통해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의 선택을 도와드리기 위해 노력했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웹서핑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들이나 제품사진은 최대한 간략히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
이번 Field Test에서의 지켜볼 점은 많은 AMD Cpu 유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실 Mainboard의 OverClocking을 통한 CPU와 Memory의 능력을 테스트함에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기존에 필자가 사용 중이던 GIGABYTEGA-MA785GMT-UD2H ACC AM3(=이하 UD2H로 표기) 와의 비교에 있습니다.
셋!
본 보고서는 제한된 필드 테스트 기한(期限)내에 최대한의 많은 테스트를 수행해보기 위해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시스템의 안정성 검사보다는 시스템의 Performance 능력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따라서 테스트를 위한 사용한 프로그램은 Prime보다는 BurnInTest v6.0 Professional(x64) 와 Everest v5.5 Ultimate 버전입니다. 이미 두 프로그램 모두 Over를 즐기는 User들 사이에 공인된 프로그램으로 Prime95와 같이 테스트 결과 확인을 위해 보통 2~3시간을 소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물론 최종적으로 테스트 시에는 Prime95로 2시간 30여분을 돌려 최후 검증을 하였습니다.
넷!
제 System에서 45일여 사용한 UD2H의 경우 OverClock의 한계가 CPU의 경우 3.4~ 3.6G 값이 최대치로 3.6G를 초과시에는 Blue Screen이 작렬하거나 Booting Fail이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Memory의 경우 램타는 7-7-7이 최대치였고, 클럭은 1600이 최대치였습니다. 단, 램타와 클럭 중 양자택일로만 오버가 되었고 두 가지를 동시에 수행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반면 2~3일 간의 테스트를 통해 살펴본 ASUS M4N98TD EVO 디지털그린텍(=이하 980a)모델의 경우 4.0G (=CPU Clock x20)까지 오버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Memory 클럭은 1800, 램타는 7-7-7이 최대치였습니다. 그렇기에 두 모델의 실습 결과값들을 나란히 비교할 수 있는 영역이 한정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 System Spec.
CPU
AMD페넘II-X2 555 Black Edition - 1007BPMW
Mainboard
M4N98TD EVO
RAM
Samsung DDR3 6G PC3-10600 (2Gx3)
VGA
HD3470 256MB
HDD
Samsung HD321KJ
ODD
HP 840c
POWER
스카이디지탈 파워스테이션2 PS2-450EF 80PLUS
CASE
3RsystemR460 에스프레소
Cooler
3RsystemiCEAGE 80mm Junior
** 사양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오락용으로 PC를 사용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VGA의 경우 저사양입니다.
그렇기에 본격적으로 시작될 제 보고서를 읽기에 앞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기존 PC에서 재활용한 부품들이 종종 있기에 제 Field Test가
고가의 제품들을 사용하는(=현실성이 조금은 부족한) 비교보다는 좀 더 현실성이 있을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3. What's nForce 980a ?!
현재 (2010.4월 18일 기준) Nvidia 계열 중 가장 최상위 모델입니다.
다나와의 AM3 board 중 상위 16개의 모델 중 NVIDIA 칩셋은 단 한 모델도 존재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았기에 NVIDIA 사의 홈피에서의 개괄적 홍보글정도외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아래 글은 해외의 한 BenchMarking 사이트의 AMD와 Nvidia 사의 두 동급 모델을 비교한 글입니다. 표를 보다시피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빨간색으로 표시한 Interconnect bandwidth 의 경우 두 모델 사이의 큰 격차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4. [Spec. Compare] MA785GMT-UD2H VS ASUS M4N98TD EVO
위는 두 모델의 간략한 비교입니다.
우선 출시된 시점이나 가격대가 다르기 때문에 당연히! ASUS 보드가 우수한 성능의 보드임을 아래에서 제시할 결과값들을 보지 않고서도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글의 흐름 Focus는 좀 더 좋은 성능의 보드로 변경하였을 때의 System 성능 향상이 생기는 지에 대한 고찰로 나아가겠습니다.
5. 간단히 GA-785GMT-UD2H 살펴보기
그림과 같이 아담한 사이즈에 Micro-ATX입니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3R 쿨러에 80mm팬을 2개 장착하엿더니 보드가 좀 꽉 차는 느낌도 들고... 그리고 밑에서 살펴보겠지만, 히트싱크나 전원부에 있어 980a보다는 저렴해(?!)보입니다.
측면사진들 입니다. 자세히 보면 보드가 조금 휘어지는 듯한 모양새가 보입니다. 작은 기판 위에 무게가 한 곳(CPU Socket)에 치우쳐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실제 두 보드의 두께를 재어보니 차이는 느끼기 힘들었습니다.
바이오스에서 ACC 관련 기능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기가바이트 보다는 ASUS 바이오스가 디테일한 설정에는 한 수 위 입니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기능들도 제공하고 있는데, 이 역시 밑에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6. 간단히 디지털그린텍 ASUS M4N98TD EVO 외관 및 특징점 살펴보기
하나!
앞서 언급하였지만, 980a의 경우 다른 여느 장점들을 가지지만 무엇보다도 충실한 전원부의 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Phase와 8phase의 차이는 시스템 안정성 및 오버시의 성공여부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잣대임을 굳이 강조할 필욘 없겠죠~*
둘!
또한 ACC 활성화를 Switch를 통해 H/w적으로 구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딱히 미적 감각이 부족하여 그림은 DigitalGreentech에서 발췌해 오겠습니다.
그림에서 보다시피 980a의 경우 별도의 TurboV Processor를 두어 오버에 관련된 요소들을 단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오버 설정 값들을 변경하기 위해 매번 Rebooting이 필요했던 기존 작업에 비해 Windows 상에서 간단히 오버를 수행할 수 있죠. 이와 관련된 정보는 디지털 그린텍이나 980a의 제품 페이지를 참조하면 더 상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으니 Pass~*
셋!
그리고 현재 페넘II - X4 965 Black Edition와 같이 140w 소비전력의 CPU의 지원 및 추후 6-Core CPU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AM3 보드의 특성과 맞물려 생각할 수 있는데, 추후 등장하게 될 AMD의 페넘II – X6 10xx 시리즈의 CPU를 지원하게 됩니다. 이는 다시 말해 향 후, 6코어로 갈아탈 때 MainBoard의 업그레이드 비용이 상쇄된다는 것이죠~*
넷!
Q-Connector 입니다. 실지 본체를 조립을 하다보면 Case에서 Board에 작디 작은 PowerSwitch를 꼽을 때 불편함을 느끼면서도 Q-Connector와 같은 게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작지만 매우 세심한 배려가 엿보이는 녀석입니다.
다섯!
제가 가장 이번 필드테스트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특징 중 하나입니다. 바로 “Stack Cool3+” 기술입니다.
위 실습에서 지켜보았듯이 UD2H의 경우 메인보드 발열량이 만만치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쉽게 간과할 수 없겠죠~*
이에 반해 이제 결과값들을 확인할 M4N98TD EVO의 경우 확실히!! “Stack Cool3+” 의 발열감소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여타의 많은 장점들이 있지만, 역시나 이러한 장단점은 제품 페이지를 참조하시는게 ~*
일곱!
마지막으로 Bios입니다.
그 중 오버와 관련된 편리한 기능만 소개해보겠습니다.ㅁ
<Default Screen>
Tools 아래의 하위 메뉴인 'ASUS O.C Profile' 기능입니다.
종종 오버클릭을 테스트하며 과도한 오버로 인해 bios를 초기화 시켜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 때 뻗기 전(=Before)의 어느 설정값들이 성공한 값이고, 어느 값들이 실패했던 값인지 잊어버릴 때가 있습니다..;; 참 난감할 때죠..;; 이외에도 특정 작업을 할때는 좀 높은 사양으로, 또 특정 작업에는 CPU 클럭을 좀 낮춰서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럴때 하나하나 값들을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참으로 멜리트있는 기능입니다. 사용방법은 위 그림과 같이 Profile을 정의해 놓으면 그 해당 Setting으로 BIOS를 설정해 주는 기능입니다. 일종의 북마크라고 해도 될 듯한데... 위 그림은 예로서 3.6G에 HT2400 ,NB 2700 값을 저장해 놓은 것입니다.
7.디지털그린텍 ASUS M4N98TD EVO 장착하기
잠시 머리도 식힐 겸 실사로 메인보드를 찍은 사진들을 올려봅니다.
8. 980a에서 ACC 활성화하기(BIOS편)
우선 Mainboard의 OverClock Switch를 on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한번의 클릭만으로 ACC는 완료됩니다. 번거롭게 BIOS에 들어갈 필요없는 센스랄까요~* (물론 세부적 Setting을 위해선 들어가긴 합니다..;; ㅎㅎ
부과적으로 Turbo V에서의 오버도 잠깐 살펴보시면 매우 심플하면서 간략한 구조로 되어 있음을 확인하 실 수 있습니다.
9. UD2H와 980a의 성능 비교
<아래에서 기재될 테스트는 비교군인 메인보드를 제외하고 모두 동일한 환경에서 실습하였습니다. 온도측정의 경우 두 보드 모두 케이스의 옆면을 오픈한 상태에서 실습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모든 테스트 결과값들을 다 기재해 드리면 좋겠으나 지면 관계상 주요 몇몇 테스트로 한정됩니다. 그리고 우선 아래에선 공통된 성능에 한해서 비교할 예정이며, 좀 더 아래에선 UD2H로는 가보지 못했던 좀 더 High OverClock 테스트를 별도로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순수 ACC 기능만 활성화 된 상태에서 EVEREST의 벤치마크->빠른보고서 기능을 통해 값들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55BE + GA-785GMT-UD2H ACC
555BE + 980a
** 잘 보이지 않으시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실 사이즈 '518x497'로 보여집니다.
우선 EVEREST에서 CPU_ID를 확인한 화면입니다.
좌측이 UD2H, 우측이 980a 이며, 그림과 같이 동일한 Clock , RAM Clock & Timming 그리고 전압 등등..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읽기 및 쓰기 작업은 큰 차이 없이 M4N98TD가 조금 앞서지만 복사작업의 경우 9816과 6801로 큰 차이를 보이더군요~
CPU AES 와 Queen 작업의 매우 근소한 차이로 UD2H의 승리입니다. 반면 CPU PhotoWorxx의 경우 6000점 가량 M4N98TD가 우수한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FPU 관련 작업들에서는 전반적으로 UD2H가 10~80점 정도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서 순수히 ACC 기능들을 활성화 시킨 후의 두 녀석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 값들은 테스트 시마다 미세히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범위의 오차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미삼아 제가 테스트를 수행하며 뽑아본 가장 큰 캐쉬메모리 테스트 값을 올려봅니다.
다음으로 EVEREST 시스템 안정성 테스트입니다.
측정방법은 10분간 CPU Full Load 작업을 수행시켜 CPU와 메모리, 그리고 전압변동차 등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그럼 확인을 해보죠
우선 GA-785GMT-UD2H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측정 환경은 위와 동일하게 순수 ACC 활성화 상태입니다.
결과값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온도가 58도 까지 올라가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Average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Min Value보단 Max Value쪽에 완전히 치우쳐져 있습니다.
다음으로 980a를 살펴보죠.
980a는 바로 3.6G에 HTT 2400, 그리고 Memory 7-7-7-20 CR2 값으로 그리고 위 실습에 5분을 더하여 16분여에 결과값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뭔가 조작 내지는 선풍기라도 틀었나 싶을 것 같습니다만... 실지 저 역시 결과값을 확인하면서도 믿을 수가 없는 수치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ASUS의 'Stack Cool'기능에 다시금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결과값 이였습니다.
Prime 테스트 결과값
제가 제일 귀찮아하는 Prime 테스트 결과입니다. 2시간 49분의 Test Running Time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실지 제 경우는 Prime보다는 오락을 4~5시간 돌려보는 편입니다. 실제 사용하다가 오류가 나면 그 때에 가서나 다시 셋팅값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32M짜리 파이 한번 꾸워봤습니다. 18분이나 소요되는 군요....
이제까지의 오버들은 모두 순수전압에서 테스트를 수행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전압오버까지 수행하면서 하기엔 쿨링시스템이 그렇게 뛰어난 녀석도 아니고, Risk를 감수하기엔 3.8G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0.03V 정도 더 인가하여 아래의 4G 를 찍어보긴 했으나 안정화 작업은 아직 성공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실지 UD2H에서는 꿈조차 꿀 수없던 일이..역시 보드빨을 무시할 수 없네요....
스샷 한장 날리며 성능 테스트를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
10. (Side Report) 메모리 1800Mhz에서의 실패
여느 혹자들은 2000까지 찍어봤다는데..제 경우는 기본전압에서는 1600이 Maximum인 것 같습니다.물론 세부설정값을 좀더 조율하면 될지도 모르죠~*
11. Field Test를 마치며....
시간에 쫓기고 잠에 쫓기며 어느 덧 이번 필드테스트의 마감시한에 도달하였습니다.
빈번한 윈도우의 재설치 작업 및 ScreenShot의 선별, 그리고 문서 탈고...힘드네요..;;
시작 부분에서 언급하려 했지만, 결론부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비싼 녀석이 그만큼 성능을 발휘한다!!'이게 일반적인 결론이긴 하겠지만, 부연설명을 달아보자면, 보통 많은 일반 유저분들이 메인보드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편입니다. CPU와 메모리 그리고 그래픽 카드 등등 대부분의 Device들이 결국은 MatherBoard를 거쳐 작업이 이루어지는 데 말이죠....
예를 들면 왕복 4차선 도로 중간에 왕복 2차선 도로가 있다면 그 도로는 러시아워에 반드시 병목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초저가의 CPU에 본 제품은 실지 사치입니다. 그렇게 조립하시는 분도 아마 없겠죠..;;
하지만! CPU나 메모리가 어느 정도 성능의 반열에 오른 녀석이라면 980a를 사용해 봄 직 하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